Search

저신용 소상공인에 최대 1000만원 ‘대출 숨통’ - 동아일보

forexsie.blogspot.com
소상공인진흥공단 긴급 자금융자
장애인-청년-여성기업 등 대상 연리 2.9%로 총 500억원 지원
소상공인 긴급대출 절차
경북 경주시에서 옷가게를 하는 20대 청년 A 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직원 인건비조차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었다. 가게가 입주한 상권의 유동 인구 가 급감하면서 매출이 줄고,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

게다가 급한 마음에 사용한 현금서비스도 발목을 잡았다. 밀린 물건 값을 내기 위해 현금서비스를 이용했다가 신용등급이 하위 8등급으로 추락했다. 이로 인해 그는 은행 대출도 받기 어려운 상황으로까지 내몰렸다. 그는 “은행에서 계속 거절하니까 정말 기가 막히더라. 당장 전기세도 못 낼 형편이었다”며 당시의 긴박한 처지를 회고했다.

하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운영하는 긴급대출이었다. 이달 초 소상공인 긴급대출이 가능하다는 얘기를 접한 그는 곧바로 신청을 했고, 공단으로부터 대출이 가능하다는 연락을 받은 다음 날 1000만 원을 손에 쥘 수 있었다. 그는 “긴급대출이라고 하지만 하루 만에 자금이 나올 줄은 몰랐다”며 “그동안 밀린 물건 값과 인건비를 해결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홈페이지에서 긴급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신용등급 조회 동의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공
세종시에서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30대 여성 B 씨도 사정은 비슷했다. 그동안 손님이 없는 한산한 가게에서 매출 장부만 쳐다보며 시간을 보내기 일쑤였다. 하반기에 접어들며 매출이 조금 늘어나고는 있지만 가게를 유지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주요기사

가게를 접을지 여부를 두고 고민하기 시작할 무렵 한 줄기 희망을 봤다. 여성 소상공인이면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B 씨는 휴대전화로 자신의 신분증과 임대차계약서의 사진을 찍은 뒤 온라인으로 대출을 신청했고, 10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었다. 그는 “혼자 가게를 운영하는 처지라 자리를 비울 수가 없었는데 간편하게 컴퓨터로 신청을 할 수 있어서 정말 편했다”면서 “급한 불을 껐으니 앞으로 가게를 열심히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이달 5일부터 자금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최대 100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대상은 1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신용 7등급 이하 소상공인 가운데 △장애인 기업 △청년(만 39세 이하) 소상공인 △청년 고용 기업 △여성 기업 등이다.

대출 조건은 연 2.9%의 고정금리에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이다. 이에 따라 대출받은 후 초기 2년 동안은 대출이자만 내면 된다. 1000만 원을 빌렸을 경우 한 달에 2만4170원가량만 내면 된다. 대출 만기 이전에 상환하는 것도 가능하며, 이때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다.

코로나19 확산 예방과 소상공인의 편의를 위해 대출 신청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 또는 캐시노트 등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하면 된다. 접수는 500억 원의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진행된다.

신청이 접수되면 결격 사유 등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 대출 여부가 결정되고, 융자 대상으로 선정된 소상공인은 전국 66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를 방문해 대출약정을 체결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이번에 진행되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 대상에선 코로나19 피해와 관련해 금융지원을 받았던 소상공인들은 제외된다. 아울러 국세와 지방세를 체납했거나 휴업한 경우에도 대상이 될 수 없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창닫기
기사를 추천 하셨습니다저신용 소상공인에 최대 1000만원 ‘대출 숨통’베스트 추천 뉴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긴급대출




August 19, 2020 at 01:00AM
https://ift.tt/3iQZrp5

저신용 소상공인에 최대 1000만원 ‘대출 숨통’ - 동아일보

https://ift.tt/30FYjyU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저신용 소상공인에 최대 1000만원 ‘대출 숨통’ - 동아일보"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