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르포]여름방학까지 이어진 코로나 여파…대학가 발길 '뚝' - 머니투데이

forexsie.blogspot.com
금요일인 17일 부산 부경대 인근 번화가가 예년과 달리 한산하다.2020.7.17 /뉴스1 박세진 기자
금요일인 17일 부산 부경대 인근 번화가가 예년과 달리 한산하다.2020.7.17 /뉴스1 박세진 기자
(부산=뉴스1) 박세진 기자,노경민 기자,이유진 기자 = "코로나19로 학생들이 학교에 오지 않으면서 매출이 60~70% 떨어졌습니다. 여름방학까지 이어지면서 상권이 완전히 죽었습니다."

부산지역 주요 대학가 상권은 코로나19가 여름방학까지 이어지면서 말그대로 직격탄을 맞았다.

한때 권리금만 수천만원에 달했던 대학가였지만, 이제는 '점포임대'라는 안내문이 어렵지 않게 눈에 들어왔다.

17일 오후 찾아간 부산 남구 대연동 경성대·부경대 앞.

부산에서 '경대앞'이라고 불리는 이곳은 대표적 대학문화가 자리잡은 곳이다. 두 대학을 상권으로 두고 있어 학기 중이면 언제나 사람들로 붐비고 금요일과 주말에는 일반인들의 방문도 잦았다.

하지만 이날이 금요일 밤인 것을 감안하면 '불금'이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인파가 보이지 않았다. 음식점과 상점에는 예년과 같은 분위기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한 음식점 사장 A씨는 "학생들이 코로나19로 학교를 나오지 않으면서 점심, 저녁 장사 매출에 타격을 많이 받았고 작년과 홀매출만 비교하면 60~70%나 줄었다"며 "배달을 합쳐도 10~15%는 줄었고 이미 방학 전부터 코로나19와 경쟁 가게 오픈의 영향을 받았다"고 하소연 했다.

이자카야를 운영 중인 B씨는 "예전부터 경성대부경대 상권이 죽어가고 있었는데 코로나19가 겹치면서 엎친 데 덮친 격이란 말이 딱 들어맞게 됐다"며 "불금 특수도 이제는 없다"고 토로했다.

부산 경성대 번화가에 있는 한 상가가 문을 닫았다.2020.7.17 /뉴스1 이유진 기자
부산 경성대 번화가에 있는 한 상가가 문을 닫았다.2020.7.17 /뉴스1 이유진 기자

경성대 부근에서 19년째 부동산중개업소를 운영해온 C씨는 "원래 한 해를 시작할 때 봄부터 가을까지 상황을 파악하는데, 지금은 아무것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권리금을 1억2000만원씩 주고 와서 하나도 못 받고 나가는 사람들도 있다"고 토로했다.

부산의 또다른 대표적 대학가인 부산대학교 앞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날 낮 시간대 취재진이 머물었던 부산대 앞은 지나다니는 이가 거의 없어 고요한 분위기마저 느껴졌다.

만화카페 점원 배모씨는 "코로나19가 심각해져서 3월 당시 몇 주 휴업했다. 4월은 통째로 휴업했다. 5월부터 다시 영업 중이다"며 "평일에는 손님이 한 자리 수까지 떨어져서 예전보다 조기 마감을 할 때가 많다"고 설명했다.

대학생 임모씨(24)는 "비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기숙사에 살던 사람들도 거의 다 본가로 돌아갔고 학부생들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며 "아무래도 학생들은 안전하게 비대면을 원하고 있어서 이 상황이 당분간 지속하지 않겠나"라고 상황을 전했다.

음식점 사장 김모씨는 "대학가 상권들은 주 고객층이 온전히 학생들이라서 코로나19에 방학까지 겹쳐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며 "착한 임대료 운동도 우리 건물은 깜깜무소식이라 남의 나라 이야기로 들린다"고 말했다.

17일 낮 시간대 부산대 인근이 한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2020.7.17 /뉴스1 노경민 기자
17일 낮 시간대 부산대 인근이 한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2020.7.17 /뉴스1 노경민 기자

코로나19가 본격화한 올해 초 대학들이 개강을 미루면서 한차례 매출 타격을 입었던 상인들은 이날 '비수기'인 여름방학까지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하나 같이 어려움을 호소했다.

부산시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정부 권고를 받아들여 휴업했다가 재개장한 학원과 PC방,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등에 최대 100만원의 정부 지원금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지난 5월5일까지 휴업했다가 재개장한 부산지역 업소 1200여곳인데, 궁극적인 해결책이 되기엔 한계가 있다는 상인들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July 18, 2020 at 06:34AM
https://ift.tt/2CntSUh

[르포]여름방학까지 이어진 코로나 여파…대학가 발길 '뚝' - 머니투데이

https://ift.tt/30FYjyU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르포]여름방학까지 이어진 코로나 여파…대학가 발길 '뚝' - 머니투데이"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